Ubuntu 18.04 LTS - Nvidia HDMI 연결시 소리가 나오지 않는 문제

2019. 5. 22. 00:17Linux Tips

Ubuntu 18.04.2 LTS :-)

안녕하세요! ChairSitMan17입니다!

 

이번에는 리눅스 운영체제 중에서도 개인 OS로 많이 쓰이는 Ubuntu 18.04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GPU를 Nvidia로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HDMI 포트로 연결은 했는데 화면만 나오고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틀 뒤면 중요한 PPT 발표를 해야 하는데

HDMI에 프로젝터를 연결하고 테스트해보니 정작 화면만 나오고 소리가 나오지 않아서

그날은 그것 하나 고친다고 난리였었죠...ㅎ

 

네이버나 구글에 한국어로 아무리 검색해도 해결법이 나오지 않아서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여러분들과 해결법을 공유하려 합니다.

 

먼저 이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은

Ubuntu에서 기본적으로 Nvidia 사운드 카드를 로드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Nvidia 사운드 카드를 Ubuntu에 로드시켜야 하죠.

그럼 Ctrl + Alt + T 단축키를 동시에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

그리고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user@hostname:~$ git clone https://github.com/hhfeuer/nvhda

* 만약 git명령을 찾을 수 없다고 한다면 apt-get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설치하도록 합니다!

user@hostname:~$ sudo apt-get install git

 

홈 폴더에 nvhda소스가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다운로드됐다면

cd 명령을 통해 해당 디렉터리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빌드하고 인스톨합니다.

user@hostname:~$ cd nvhda/

user@hostname:~/nvhda$ make

user@hostname:~/nvhda$ sudo make install

위와 같이 아무런 오류가 없었다면 잘 따라오신 겁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nvhda 모듈을 Ubuntu에 로드시킵니다.

user@hostname:~$ echo nvhda | sudo tee -a /etc/initramfs-tools/modules

user@hostname:~$ echo "options nvhda load_state=1" | sudo tee /etc/modprobe.d/nvhda.conf

user@hostname:~$ sudo update-initramfs -u

 

여기까지 아무런 오류 없이 진행되었다면 PC를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재부팅 후 아래 명령을 터미널에서 실행해서 정상적으로 nvhda모듈이 로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user@hostname:~$ sudo aplay -l

위와 같이 Nvidia 사운드 카드가 정상적으로 로드되었다면

끝! :DDDDDDDD

 

생각 없이 포스팅하다 보니 벌써 시간이 12시를 넘었네요.

오전 9시부터 강의가 있는 저는(과제의 노예) 후딱 자야겠네요...ㅋㅋㅋ

 

이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 밤 보내세요! :-)

'Linux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ache2로 Http, Https 웹 서버 구성하기  (0) 2019.07.01